탱커 녹이는 ap누커가 패시브로 무적을 3초씩 달고댕기면

잡담
작성자
Laem
작성일
2020-03-27 00:54
조회
276
밸런스 붕괴 아닌가

5인 146만이어도 안트라 스칼렛 들고있는 110만한테 만날때마다 패배하는데ㅋㅋ

꼬와서 안트라 키우곤 있는데 어이가 없네
전체 15

  • 2020-03-27 11:19

    전투력은 예상치일뿐이고 실제랑 다를 수 있어요
    전투력에 연연하지 마세요
    저기110만 분은 스대감 넣어서 전투력이 낮게 측정된것 일꺼에요 실제 골드 들어간 양은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문제는 무적스킬인데요 저게 안트라가 3초 무적에 이지연 무적이 있어서 실제로 싸우면 난감하긴 하죠 근데 저 무적스킬 빼 버리면 안트라 키울 사람 없을걸요 안트라도 다른 근접암살자에 비해 움직임이 적은편이라 두들겨 맞기 닥 좋아요
    그리고 저분 아마 로데온님 일것으로 추정하는데요 제가 저분 아이템을 보지 않았지만 추정하건데 펫까지 pvp추가피해 다하고 관통옵션도 있을꺼고요 아르엔 마법방어력 하락 이계룬 착용하고 있을꺼에요
    제가 보기에는 침묵으로 때려 잡으세요
    저는 영웅없어서 못해 봤네요


    • 2020-03-27 12:32

      110만이 특정한 한명을 일컫는게 아니라 같은 조합맞춘 105만 한테 질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대감을 넣는다고 36만 차이가 날수 있을까요?
      제가 릴리에 쿨감셋 넣고 펫까지 빼버려도 5만 4천 떨궈지는데요 .
      그 상태로 나머지 4명 마법룬 전부 빼도 129만입니다.
      어떤 계산법으로 실투력은 엇비슷할거라고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안트라에 3초 무적 없었으면 대부분이 안키운다는거 인정합니다.
      근데 지금은 각스 패치되고 암살자중 유일하게 무적 3초 달고있잖아요.
      그만한 dps에 3초 무적이 달려있는게 저는 개사기 라고 생각하는데요. 안트라 누킹딜이면 리처드 할애비가 살아 돌아와도 뒤질건데요.

      그리고 릴리가 콜로에서 사기인것도 맞죠.
      근데 제가 단언코 말하는데 릴리+월영vs안트라
      오토기어넣고 싸움붙이면 안트라가 이길거라고 장담합니다.


      • 2020-03-27 13:22

        전투력수치중에 가장 많은 오류요인이 치명율관련옵션입니다 이건 확율인데요 이 확율수치를 높게 잡아서 오류를 일으킵니다 단적으로 치공 많이 올리면 전투력 많이 올라가잖아요 근데 치명율이 0이면 무슨의미가 있나요 치명율이 아무리 높아도 100%가 아닌데 단 몇초 사이에 싸움이 결정 나는 상황에서 치명은 많은 오류를 일으킵니다
        그리고 전체 팀전력에서 영웅 전투력이 비슷하더라도 팀 기여도가 다릅니다 힐러들 아무리 전투력 높아도 전투에서 승패를 좌지우지 하지 않죠
        그래서 팀 전투력 20만정도는 별것 아닙니다 글쓴분은 팀 전투력 40만 차이인데도 졌다고 이야기 하시는데요 일단 저기서 20만은 씹히는 수준이니 접어두고요 그래도 20만 차이인데 젔다면 저쪽이 전투력이 과소계산 되었다거나 아니면 치명이 크리티컬하게 터젔어 젔다고 보시는게 맞을듯 합니다
        공격입장에서는 전투력30만도 씹어먹는경우도 있어서 전 전투력 신뢰 안합니다


      • 2020-03-27 13:41

        치공에 너무 열광해서 그게 실 전투력으로 착각해서 사람들이 많이 오해를 하고 있는거에요 월보나 모험돌면 전투통계를 보여주는데요 거기보면 사람들은 총공격량 최대공격랑을 보고 데미지가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잘못된 생각입니다
        치공은 최하데미지와 최대데미지 차이를 많이 나게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게임에서 무기를 선택할때 최하데미지가 1이고 최대가100인 무기와 최소30에 최대50의 무기가 있다면 두개중에 후자가 좋은 무기입니다 최하데미지는 생각 않하고 최대데미지만 생각하니까 오류를 일으키는것입니다


        • 2020-03-27 14:28

          전투력이 무조건적으로 강함을 측정하는 지표가 되진 않겠죠.
          근데 '특정조합'에만 유독 전투력 관계없이 질때가 많으면 그 조합의 중추인 안트라는 왜 사기가 아닐까요?

          님 말씀대로 '단 몇초 사이에 싸움이 결정나는' 콜로세움에서 마컨, 리처드 같은 고티어 탱커들이나 들고있는 궁 무적을 ap딜러인 안트라는 스킬이랑 별개로 '피해즉시 무적 3초'라는 옵션으로 들고있죠?

          그 3초동안 우리편 딜러, 보조영웅 찾아다니면서 '머리'를 반으로 쪼개서 '머v리'로 만들어 놓구요.

          그리고 계속 제가 만난 안트라가 다 치명 치공 안챙기고 방깎달린 장비에 스대감 룬으로 풀세팅 했을거라는 가정을 까시는데 그건 오류가 아닌가요?ㅋㅋ


          • 2020-03-27 15:25

            제가 잘못 적었거나 잘못 읽었거나 한것 같은데요
            안트라는 스대감룬 착용않하죠
            스칼렛이면 모를까

            로데온님 안트라는 추정하건데요
            관통일무에 치명율 pvp추가피해
            반지는 pvp추가피해에 치명율 일꺼에요 안트라가 치명율이 낮으니깐요
            방어구가 관건인데요 두개는 치공일꺼로 추저하고요 하나 스추피일꺼라 생각합니다 전부 스킬추가피해 일수도 있고요
            새로나온 룬이랑 보석장신구해서 치명율 치공 맞추셨을꺼고요
            탱커가 녹으니까요 탱커가 보통 치공방어가 200은 되니까 치공공격량이 500%된다고 보고요 거기에 치명율도 높겠죠
            왜 안트라에 탱커가 녹았냐 하는건데요 위에 상황만봐서는 일반적인 딜러랑 같은데요
            일단 아르엔 각성스킬로 공업이 있어요 그리고 아르엔 이계룬으로 마법방어력감소 이계룬이 있고요
            그리고 안트라 액티브 스킬에 방깍이 있어요 그리고 안트라 전용무기옵션이 공업이에요
            릴리도 방깍이 전용무기에 있긴하죠 근데 아르엔이랑 안트라 전용무기에서 붙는 공업이 20%인데요 차이가 많이 나죠 거기다 방깍스킬로 때려버리니 탱커가 녹았다고 추정하는거죠


      • 2020-03-28 14:49

        으닛


  • 2020-03-27 11:28

    안트라 보다 릴리가 더 사기죠
    은신하면 타켓해제 돼 버리는데요 저기로 달려가다가 되돌아가는 암살자보면 아 소리 나오는데요


  • 2020-03-27 11:32

    저도 느낑이 안트라.릴리가 다 같지는 않더라구요.
    약한 안트라.릴리도 많은듯


  • 2020-03-27 12:46

    안트라가 좋긴 좋아요


  • 2020-03-27 13:52

    콜로에서는 pvp옵션만 해당되지만 표시되는 전투력은 정예옵션이나 일반적옵션도 전투력에 포함되니 과대 계산되는 요인중에 하나죠
    그리고 패시브스킬에서 팀전체 패시브스킬이 팀전투력보정수치가 높아서 오류를 일으키고요


  • 2020-03-27 16:02

    댓글들을 보니 꽤 흥미로운 것 같아서 적어봅니다.
    1. 글 작성자 조합이 뭔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릴리 클레아 연화 마컨 그레이스더라고요.

    이 조합의 경우
    상대 입장에서 원거리 암살 찍으면 클레아 순삭
    지원 암살 찍으면 연화 순삭이라 안정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상대 타겟팅에서 자유로운 캐릭터가 그레이스인데
    투력도 높지 않고, 개인적인 평가로는 그레이스가 메인(5인덱)에 있으면 매우 쓸모없다 생각하기 때문에
    그레이스를 타겟에서 자유롭게 한다고 얻을 수 있는 이점이 거의 없어보이네요.
    냉정하게 말하자면 굳이 안트라와 스칼렛이 있는 110만덱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질 수 있는 조합인 듯.
    기본적인 조합에 대해서 조금 더 고민해보신다면 더 나은 승률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살펴보니 난입덱 설정을 안해두신 건지 모르겠지만 볼 수가 없던데... 이것은 오류일수도 있으니 확인만 한번 해보세요)

    2. 안트라나 릴리나 둘 다 콜로세움 기준으로는 OP캐릭입니다.
    안트라는 다들 알고 있는 피격 시 무적 3초 때문에 리더를 주지 않아도 생존력이 타 암살자에 비해 월등히 높고, 데미지도 강력한 편이기 때문에 사기인 것이고
    릴리는 빠른 공속과 은신 등의 요소들을 통해 캐릭 출시 이후부터 사기급 성능을 보이고 있죠.
    제가 평가내린 기준으로 굳이 말해보자면, 안트라가 더 사기인 것은 맞지만 세팅에 따라 약한 릴리나 안트라도 존재하고, 각 세팅마다의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냥 2대1로 붙여놓는다 등의 예시에서는 어떠한 쪽이라도 승패를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3. 투력만으로 상대의 힘을 평가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오류가 있은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윗 댓글의 내용처럼 치명공격량 세팅을 한 딜러가 투력이 높다고 저평가하는 것 역시 오류가 있습니다.

    크게 깡공 / 치명 / 쿨감셋으로 구분했을 때
    데미지가 1~100인 무기와 30~50을 비교한다고 할 때 깡공세팅은 후자의 경우가 될 텐데(윗 댓글의 예시를 빌려왔습니다),
    티7 마법룬에는 치명 관련 옵션이 반드시 붙어있고, 티7 룬에 붙어있는 깡공 수치를 넘어서는 다른 룬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깡공 세팅의 경우에도 치명 관련 옵션을 챙겨야만 하기 때문이죠.
    그러니 당연히 치명치공셋을 맞춘 딜러가 타 딜러보다 쎄지는 것입니다.
    (쿨감셋은 투력이 낮게 나오긴 하지만 당연히 그 메리트가 있으니 선택하는 것)
    기추피나 스추피 옵션의 경우에도 치명 공격량이 현 컨텐츠 상 상한선에 걸릴 경우 챙기면 더 좋은 옵션일 뿐 일반적인 경우에는 치명 관련 옵션을 올리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데미지가 얼마나 잘 나오나를 평가하는 데에는 판마다의 격차가 많이 달라질 뿐(플레이어들이 얼마나 잘 컨트롤했냐의 여부) 총 공격량만큼의 지표가 없습니다.

    4. 콜로세움의 경우, 팀전체 패시브스킬이 대기상태의 투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팀전투력 보정수치같은 건 확인이 불가능.

    5.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안트라의 경우 피격 시 즉시 무적이 아닌, 피격 시 (15.0pt) 등의 제한을 걸어 몇 대 맞고 버텼을 때 무적을 준다거나 등의 너프방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스칼렛의 경우 역시 눈사람 변신 스킬의 쿨타임을 많이 늘리는 방향의 너프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지나치게 강한 면이 존재하는 듯.

    더 궁금하거나 반박사항이 존재하면 댓글 달아주세용


    • 2020-03-27 16:45

      3번
      치공은 최대데미지를 올려주는 요소
      스킬추가피해 관통 등 추가피해옵션은 최소데미지를 올려주는 요소
      T6룬은 치명셋으로 한정 되어져 있으나, 일무는 관통과 치공중 선택 가능함
      방어구에 스킬추가피해등 치공 옵션 말고도 있음
      콜로에서는 탱커와 힐러는 치공방어옵션이 있지만 딜러와 지원가쪽은 약함
      극단적딜러의 경우 보통의 딜러겠죠
      치명방어옵션없음
      딜러를 상대로한 공격옵션은 치공300%면 충분
      탱커를 상대로한 치공옵션은 500%이상
      월보는 정해진 치명방어가 있으니 거기에 맞추는것
      콜로에서는 월보에서의 최대치공으로 맞추면 손실 불가피 ㅡ암살자타격시 추가피해제한으로 손해
      여기까지가 치공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총공격량은 거기 파티를 기준으로 봐야 한다고 봅니다 에드워드와 제갈운이 같은 파티에 있다고 가정시 총공격량으로는 기여도 평가는 오류일수 있음 제갈운의 방깍은 파티원전원이 누리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함
      적과 1대1로 클리어타임을 체크 하는게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함 실험하지 않고는 알수 없다는것이 문제임

      4번
      콜로에서는 확인할 방법이 없음 하지만 모험에서는 가능함 전투중지 걸어두고 영웅 클릭하면 특성이랑 스킬보정된 전투력 확인 가능함
      패시브스킬이 미적용 전투력이라 실제 콜로에서 전투시작시 전투력차이는 다를수 있다는 말이였음


      • 2020-03-27 17:18

        치명 관련 스텟에 대한 제 의견은, 치명 공격량 때문에 투력이 높아지는 게 저평가의 요소가 될 이유는 없다는 것입니다.
        탱커의 치명 저항률을 뚫기 위해 치명률을 420퍼 맞추거나 치명 공격량을 높이는 사람도 있는데 이로 인한 고투력 캐릭도 저평가의 대상인지는 의문이네요.
        다만 투력만으로 강함을 평가하는 데에 오류가 있다는 것은 동의합니다. 방관이나 공속 등 콜로세움을 기준으로 하면 분명 더 좋은 세팅들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니까요.

        파티를 기준으로 기여도를 평가해야 한다는 말도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아니나, 제갈운이 있다고 해서 총공격량을 오류가 있는 지표라 평가할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갈운의 존재로 물딜 기반 파티에서 클리어타임이 빨라질 수는 있겠지만.. 임의로 제갈운의 방깍이 매우 중요하므로 기여도를 높게 평가한다? 이 역시 오류가 있는듯.
        에드워드가 없었으면 시간이 많이 줄어들 수 있을지도 의문이고요.
        큰 오류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지표는 총공격량 지표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어짜피 정확한 비교는 어려울 수도 있으니 관점의 차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무시할 지표는 아니라고 생각이 드네요!

        4번말씀은 이제 이해완료

        매주 200판 넘게 콜로세움을 돌리는 경험에 근거하여 첨언하자면.. 힐러가 딜러 이길 때도 많습니다 ㅎㅎ
        그리고 릴리보다는 안트라가 더 사기인 것도 맞는듯


  • 2020-03-28 06:15

    스칼렛 신경쓰면 이기기 힘들더라고요 편한 마음가짐으로 없다 생각하고 하시면 됩니다 콜로에서 안트라 경우는 엄청 좋은것 같다고 하시는분들 많은데 전 안트라 만나면 엄청 승률 올라가더라고요 공격진영 안트라의 경우는 모르겠는데 방어진형 안트라의 경우 리차드 하나만 전담찍어 줘도 그냥 차드가 녹여 버림(안트라 하나 죽인다고 3마리 4마리 찍어놓으면 안트라 초만 무적 때문에 차드하나만 살고 전부 죽더라고요 그래서 전 안트라 있으면 차드 하나로 전담 찍어놔요 아니면 추가로 원거리 딜러 하나 보태서 해줄때도 있고요)